본문 바로가기
나부리의 이야기/육아

신생아 이 앓이, 왜 생기고 어떻게 대처할까요?

by 나불나불나부리 2025. 4. 25.
728x90
반응형

신생아 이 앓이, 왜 생기고 어떻게 대처할까요? 🦷

아기를 키우면서 많은 부모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이 앓이예요. 신생아가 울고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면 부모로서 걱정이 많이 되죠. 이 앓이는 신생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로, 보통은 일시적인 문제이지만 부모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아기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어요. 오늘은 신생아 이 앓이에 대해 알아보고, 어떻게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! 😊


1. 이 앓이, 왜 생기나요? 🤔

이 앓이는 아기가 치아가 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상이에요. 신생아는 대개 생후 6개월을 전후로 첫 이가 나기 시작하는데, 이 시기에 치아가 자리를 잡으면서 잇몸이 아프고 부풀어 오르는 일이 발생해요. 이때 아기는 불편함을 느끼며 울고, 물고 있는 물건을 자주 깨물기도 해요.

 

주요 원인

  • 치아 발육: 아기에게 첫 치아가 나는 시기가 되면 잇몸이 부풀고 아파서 불편함을 겪게 돼요. 치아가 잇몸을 뚫고 나올 때마다 그 부분이 자극을 받아 아기가 아파하는 거죠.
  • 각종 증상: 치아가 나는 동안 아기는 침을 많이 흘리거나, 잇몸이 붓거나 빨갛게 변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해요. 이와 함께 아기가 자주 손이나 물건을 입에 물고 깨물기도 해요.

2. 이 앓이, 언제 시작되고 언제 끝날까요? ⏰

이 앓이는 보통 6개월 전후부터 시작돼요. 첫 번째 치아가 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, 대부분의 아기는 6개월에서 8개월 사이에 첫 치아가 나요. 그 후로 여러 개의 이가 계속 나게 되며, 이 앓이는 1~2년 동안 지속될 수 있어요.

  • 보통 시작 시기: 6개월
  • 보통 끝나는 시기: 2~3세

따라서 이 앓이가 지나면 아기의 잇몸이 안정되고 치아가 고르게 나게 돼요. 하지만 이 앓이는 아기마다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에, 어떤 아기는 몇 개월 동안 계속 아플 수도 있고, 또 다른 아기는 몇 개월만 아픈 경우도 있어요.


3. 이 앓이 증상은 어떤 게 있을까요? 💧

이 앓이를 겪고 있는 아기는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. 부모가 아기의 상태를 잘 살펴보면 불편함을 줄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.

(1) 잇몸이 붓고 빨갛다
첫 번째로 가장 흔한 증상은 잇몸이 붓고 빨갛게 변하는 거예요. 아기가 먹거나 뭔가를 물 때 불편해할 수 있어요.

(2) 침을 많이 흘린다
이 앓이 중 아기는 침을 많이 흘리게 돼요. 침을 흘리며 입 주변이 젖거나, 목을 자주 닦아야 할 수 있어요.

(3) 불편함으로 인한 울음
이 앓이는 아기에게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불쾌해하고 울음이 많아질 수 있어요. 특히 이가 나는 곳을 자꾸 만지며 불편함을 표시할 거예요.

(4) 물고 있는 물건을 자주 깨문다
아기는 이 앓이 때문에 물고 있는 물건을 자주 깨물게 돼요. 치아가 나기 전 잇몸이 자극을 받아 입에 물고 있는 물건이나 장난감을 자주 물어요.

(5) 수면에 방해
불편함 때문에 아기가 잘 자지 못하거나, 잠을 자주 깨기도 해요. 이 때문에 수면 패턴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.


4. 이 앓이, 어떻게 관리할까요? 🛀

이 앓이는 아기가 치아가 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, 아기가 불편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 있어요. 아기의 불편함을 줄여주는 방법을 알아볼게요!

(1) 차가운 물건을 주기
아기가 차가운 물건을 물게 해 주면 잇몸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불편함을 줄일 수 있어요. 치아 완구, 차가운 젤리, 냉장고에 넣어둔 수건 등을 주면 아기가 시원하게 느끼고, 잇몸 자극을 덜 느낄 수 있어요.

(2) 부드러운 마사지
아기의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는 것도 좋아요. 깨끗한 손가락으로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면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어요. 다만,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!

(3) 수유 시 유의하기
이 앓이 중 아기가 먹는 걸 힘들어할 수 있어요. 수유할 때 아기가 불편해 할 수 있으니, 아기가 편안하게 먹을 수 있도록 부드럽게 수유해주세요.

(4) 아기 치아를 위한 껌과 젤
특히 6개월 이후에는 이 앓이용 치아 젤을 사용할 수 있어요. 이 젤은 아기의 잇몸에 발라서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. 하지만 사용 전에 꼭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
(5) 적절한 진통제 사용
아기가 많이 불편해한다면, 의사와 상담 후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어요. 진통제는 아기의 통증을 완화해주고,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어요. 다만, 무분별한 약물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5. 이 앓이,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요? 🏥

이 앓이는 대체로 자연적인 과정이라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만, 만약 아기가 심하게 불편해하거나 이상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.

  • 고열: 이 앓이로 인해 고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, 40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해요.
  • 심한 설사나 구토: 이 앓이로 인해 설사나 구토가 동반되면 다른 질병이 의심될 수 있으니, 빠르게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아요.
  • 잇몸 출혈: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기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.

6. 이 앓이도 지나가요! 💪

이 앓이는 아기에게 잠시 불편할 수 있지만, 대체로 자연적인 발육 과정이에요. 아기가 첫 이가 나기까지의 이 앓이는 일시적인 불편함일 뿐, 시간이 지나면 아기의 치아도 고르게 자라게 되죠. 부모님께서는 아기의 불편함을 잘 챙겨주고, 아기가 편안하게 이 과정을 지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. 이렇게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는 모습을 보며 기뻐할 날이 곧 올 거예요! 💖

728x90
반응형